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측근 자중지란 KTA, 집행부 내부 불신임 사태로 번져

기사승인 [0호] 2018.02.22  17:23:09

공유
default_news_ad2

- 나동식 행정부회장, 최창신 회장 횡령 및 배임으로 고발도

최순실, 김순실 측근 실세 논란으로 자중지란을 겪고 있는 대한태권도협회(KTA)가 결국 보직 부회장에 의해 회장과 부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발동되는 초유의 사태로 접어들었다.

일각에서는 집행부 권력 싸움에서 비롯된 자해공갈 불신임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는 가운데 외부세력이 개입된 정황도 드러나며 불신임 사태가 어떻게 전개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최창신 KTA 회장(왼쪽)과 탄핵(안)을 발동한 나동식 행정부회장

지난 20일, KTA 17개 시도협회 중 결격단체인 전남과 세종을 제외한 15개 시도협회와 5개 산하 연맹체로 최창신 KTA 회장과 최권열 부회장의 탄핵을 요청하는 임시대의원총회 소집 요구서가 이메일로 발송되었다.

소집사유로는 최창신 KTA 회장의 최순실, 김순실로 지목되고 있는 최권열 부회장과 김광현 전 질서위원장의 농단으로 정상적인 KTA 운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최창신 회장과 최권열 부회장을 해임하기 위해 대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사유로는 1. 오일남 상근이사에 대한 독단적 보직해임으로 인한 이사회 업무방해, 2. 김광현 전 위원장에게 지급된 일천 여 만 원에 대한 KTA 재산상 손실, 3, 2002년 승부조작으로 인한 업무방해로 벌금 칠백만 원을 선고 받은 김광현 전 위원장에게 질서위원장 직위를 주어 비선 실세로 업무에 혼란을 야기, 4. 최창신 회장 운전기사를 공개채용 하지 않은 채용 비리, 5. 2018년 대회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비선실세 농단으로 분란을 야기, 6, 영상판독장비 사업 업체 무자격 심사자 선정 및 선거법 위반 등 소송을 위해 약 일천 육백만 원의 협회 자금을 사용해 손해를 끼친 점 등을 들었다.

KTA 정관에 따라 임시총회는 재적대의원 3분의 1 이상이 회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경우 15일 이내에 개최해야 하며, 임원의 불신임은 일부 임원을 해임할 경우 선출 만 1년이 경과한 후 재적대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발의되고, 재적대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의결된다.

그러나 이번 불신임(안) 발동에 대해 최창신 KTA 회장을 둘러싼 집행부 내 기득권 싸움이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임기 1년 3개 월 여를 맞고 있는 최창신 회장 집행부는 임기 초반을 제외하고 내부 갈등이 여러 차례 노출되었다.

이 과정에서 김광현 전 질서위원장과 갈등 관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오일남 상근이사 해임설이 불거졌고, 최권열 부회장과 김광현 전 질서위원장으로 대표되는 실제 측근 논란이 터져 나왔다. 급기야 대회위원회 구성을 두고 보직부회장들이 배제되면서 사태가 악화되었다.

나동식 행정부회장, 김경덕 상임부회장, 그리고 윤종욱 경기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불만을 표출했고, 지난 7일 올림픽파크텔에서 최창신 회장과 회동했다.

당시 보직부회장들은 최권열 부회장과 김광현 전 위원장의 배제, 대회위원회 재구성을 요청했으며, 최창신 회장이 이를 수용하면서 사태가 일단락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나동식 행정부회장에 의해 불신임(안)이 발동되면서 사태는 다시 걷잡을 수 없이 벌어졌다.

불신임(안)을 발동한 나동식 회장은 “지난 7일 최 회장과 만나서 얘기할 때 대회위원회 구성을 무효로 하고, 최권열과 김광현을 배제하는 것으로 합의를 봤다. 그래서 당일 오후 상임이사회에서 안건도 처리한 것이다. 그런데 이후 조치가 없었다. 구정을 지나고도 아무런 조치도 없었다. 그래서 내가 한 것이다. 보직부회장들 간에는 최 회장이 합의한 내용을 지키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할지에 대한 묵시적 공감은 있었다. 다만 누가 나서서 할지에 대한 약속은 없었다. 정서적인 만족도에 불만이 있다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탄핵을 하는 최소한의 결격사유가 있어야 하는데 결격사유가 있으니 모든 이들에게 이를 고지하기 위해 내가 한 것이다. 불법행위가 있었고, 최 회장이 범죄혐의자이기 때문에 탄핵을 진행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측근 실세 논란에 휘말린 최권열 부회장(왼쪽), 지난 7일 상임이사회서 욕설 시비가 일어난 나동식 행정부회장(가운데)과 김광현 위원장.

이어 “어제 동부지검에 최 회장을 업무상횡령과 배임으로 고발했다. 최 회장의 비리와 부정을 고발한 것이다. 내부 싸움이라고 하는 사람들, 보직을 사퇴하고 탄핵을 하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나를 깎아내리려고 하는 것이다. 나는 내부고발을 한 것이다. 최 회장은 내 마음 같아서는 용서가 안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자신의 이메일이 아닌 홍상용 태권도타임즈 대표의 이메일 계정으로 총회소집요구서를 발송한 것에 대해서는 “내가 그때 최 회장을 동부지검에 고발해야 하는 상황에서 너무 바빴고, 시도협회와 연맹체 이메일을 갖고 있지 않아 부탁을 한 것이다. 일부에서는 그것과 관련해 오해를 하고 있는데 그게 뭐 중요한가? 내용이 중요한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나동식 행정부회장의 불신임(안) 발동에 대한 시도협회와 연맹체들의 반응은 마뜩치 않아하는 기류가 상당하다.

한 대의원은 “대의원 이름으로 해서 온 것도 아니고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 이메일로 그런 게 왔더라. 결국 자기들끼리 싸움 난 것 아니냐. 참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시도협회 관계자는 “나도 최창신 회장이 잘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정말 문제가 많다. 그러나 이건 좀 아닌 것 같다. 그리고 집행부 보직부회장이 탄핵을 할 거면 집행부 자리를 사퇴하고 해야지 이게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 또 이메일도 다른 사람 이름으로 해서 왔는데, 이건 말도 안된다. 잘 수습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손사래를 쳤다.     

보직 부회장 중 한명인 윤종욱 경기부회장은 “동의하고 안하고는 둘째 문제이고, 아직 최 회장님하고 협의하는 부분이 있으니 결과에 따라 논의하자고 했는데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 홍상용 씨 이름으로 이메일을 보낸 것은 나 회장이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절하지 못한 것 아닌가 한다. 다만 바깥에 집안싸움, 권력싸움 이렇게 비춰지는 것은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규정과 절차에 따라 하자는 것이다. 회장님의 언로가 왜곡되어 있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홍상용 태권도타임즈 대표 이메일로 발송된 임시대의원총회 소집 요구서.

특히, 이번 불신임(안) 발동 과정에서 충남협회 회장인 나동식 행정부회장이 충남협회 사무국을 이용하지 않고 홍상용 태권도타임즈 대표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발송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미 외부 세력이 이번 불신임(안)에 다른 목적으로 개입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까지 일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불신임 사태를 두고 집행부 쇄신을 단행하는 최 회장의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양택진 기자 winset75@naver.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나씨 부자 2018-03-06 01:31:46

    17개 시도협회 독단적으로 대한태권도협회 흔들지 마라 이렇게 17개 시도협회가 하극상 일으키면 앞으로 누가 대태협 회장하나 허수아비 대태협 만들어 한국 태권도 기득권 행사하려고 하나 17개 시도협회가 한국 태권도를를 위해 무엇했나 태권도장들은 대한태권도협회를 지지한다 현재 세계연맹, 국기원, 태권도원, 대한태권도협회까지 태권도장 관장들
    보기 부끄럽지 않나 태권도 개판이네 충남협회는 자식 교육이나 잘해라 국기원 노조위원장으로 잘한다
    아비는 대태협 흔들고 자식은 국기원 흔들고 부자가 한국 태권도를 맘치고 있네삭제

    • 나도나씨 2018-03-04 09:54:57

      대통령이되면 나와 맘이 통하는 사람을 주요 요직에 배정하는 것이 당연하다
      충남협회요직은 회장님과 일맥상통하는분으로 않하셨나요. 그래야 일이돌아가고
      배가 산으로 않가지요. 이말은 곧 부회장님도 회장님을 도와 일을 않하실꺼면
      그자리 먼저 내려오세요삭제

      • 태권도국민 2018-03-03 15:33:56

        정치권의 예전 탄핵 역풍을 모르는가 국민이 뽑은 대통령을 국회의원들이.좌지우지하려다 결국 역풍을 맞이하고
        대통령을 온전히 돌려 놓았다 이사건도 이유야 어떻게됐건 태권도인들(국민이)뽑은 회장을 대의원들 맘데로
        탄핵하신다구여 역풍이 두렵지.않으십니까 자신이 하시면 모든일을 잘하실거라 생각하십니까 지금 처럼
        계속 테클만 걸면 무슨일이 돌아갈까요 저는 이것저것 제껴놓고 자꾸 회장에게 트집만 잡는 분들이 이상하군요
        그렇게 맘에 않들면 다음 회장선거 나오셔서 태권도인들애게.진심으로 인전받으셔서 당선.되세요 그런다음에
        자기생각을 펼치세요.삭제

        • 워메~ 2018-02-27 15:41:58

          뭐가 잘못되었다는 기준들은 갖고 계신지 궁금^^ 니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라는건지.... 니 자신을 알고 잘 잘못을 가리는게 어떤지...
          투표로 뽑은 회장을 임명직을 받은 대위원들이 이래라 저래라 하는건 민주주의 국가에서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좀 죄송한 이야기 아닌가요?

          아래 댓글중 적절하지 못한거 같다는 말이 가슴에 팍 꼿힙니다.

          모두들... 적절하지 못해요삭제

          • 같은편이 이렇게 말하는데 2018-02-23 18:21:52

            한 대의원은 “대의원 이름으로 해서 온 것도 아니고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 이메일로 그런 게 왔더라. 결국 자기들끼리 싸움 난 것 아니냐. 참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밝혔다.

            보직 부회장 중 한명인 윤종욱 경기부회장은 “동의하고 안하고는 둘째 문제이고, 아직 최 회장님하고 협의하는 부분이 있으니 결과에 따라 논의하자고 했는데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 홍상용 씨 이름으로 이메일을 보낸 것은 나 회장이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절하지 못한 것 아닌가 한다.

            적절하지 못한거 같군요~삭제

            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ad37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포토

            1 2 3
            item48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