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태권도 10대 명품 콘텐츠’ 개발 주도권 두고 샅바싸움?

기사승인 [0호] 2018.02.22  15:07:46

공유
default_news_ad2

- 국기원&진흥재단 물밑 신경전...유사 사업 중단 사례에 우려

‘태권도 10대 명품 콘텐츠’ 연구개발 사업의 향후 주도권을 두고 무도태권도의 본산을 내세우는 국기원과 태권도의 성지를 표방하는 태권도진흥재단(이하 진흥재단)의 샅바 싸움이 예사롭지 않다.            

태권도 중앙연구소와 라키비움(도서관(Library)+기록관(Archives)+박물관(Museum)), 마케팅 지원 시스템, 그리고 네트워크 플랫폼 등 이 사업의 핵심 주도권을 어느 단체가 쥐느냐에 따라 막대한 정부 예산 지원의 향방이 결정될 뿐 아니라 향후 태권도 단체 간 역할 분담과 주도권에도 큰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진흥재단에서 열린 공청회 장면.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된 ‘태권도 10대 명품 콘텐츠’ 연구개발 사업은 실무집행기구 역할을 맡고 있는 10여 명(부정기 자문 역 포함)의 실무 팀이 지난해 7월 발족, 이어 의사결정기구인 추진 팀(37명)을 꾸려 태권도 문화 콘텐츠 발굴 연구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지난 2월 7일에는 진흥재단 운영센터 1층 대강당에서 ‘태권도 10대 명품 콘텐츠’ 연구결과보고 공청회도 개최되었다.

10대 문화 콘텐츠를 그 성격에 따라 정체성(3), 산업화(4), 세계화(3)로 구분해 진행되고 있는 이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1,740여 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며, 사업별로 3차년, 5차년 등으로 기간을 두고 진행된다.

현재는 연구 진행 과정으로 향후 각 사업별로 타당성 확보를 담보로 관계부처와 협의, 기획재정부와 국회의 예산 확보 과정을 거쳐야 실제 추진 궤도에 올라선다.

그런데 10대 명품 콘텐츠, 이를 다시 세분화해 43개의 사업을 살펴보면 세계화 분야 중 세계태권도연맹(WT) 국내 영구 유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체 간 역할 중복 가능성이 높다.

특히, 태권도학 연구 체계 개선, 원류 태권도의 가치 재조명, 지도자 육성 시스템 고도화, 태권도 상징성 강화, 산학연 네트워크 조성, 차세대 기술 융·복합, 차세대 글로벌 리더 육성 사업 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중앙연구소 설립을 비롯해 라키비움 건설, 산업화 분야를 관장할 마케팅 지원 시스템, 그리고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등은 향후 이 사업의 주도권을 두고 국기원과 진흥재단 간의 역할 중복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공청회 현장에서도 이 같은 분위기는 그대로 전해졌다.

이 사업 진행과 관련해 교각 역할을 하는 4개 단체 협의체 발언이 계속되자 국기원의 김현성 연수원장은 “자꾸 태권도 4개 단체, 4개 단체 하는데 기분 나쁘다. 왜 태권도 4개 단체냐? 밥그릇은 하나인데 밥상을 두 개 차려놓고 4개 단체라고 하는데 기분 나쁘다. 진흥재단은 국기원을 돕는 단체일 뿐이다”라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여기에 무주군 과장급 공무원이 나서 “태권도 관련 사업의 주체는 태권도진흥재단이다”라고 되받아 쳤다.

진흥재단 관계자는 특별한 발언을 삼갔지만 최근 기류가 급격하게 바뀌고 있다는 소식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다.

과거 진흥재단 임원들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진흥재단은 태권도원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태권도 단체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며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진흥’이라는 단어에 방점을 두며 ‘연구, 수련, 사업 등 태권도 진흥을 위한 모든 사업을 태권도진흥재단이 직접 맡아 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현성 국기원 연수원장(앞줄)의 발언 후 무주군 공무원이 발언하고 있는 장면.

특히, 지난 20일 취임한 이상욱 태권도진흥재단 신임 이사장이 재임기간 중 중점 추진과제로 ‘태권도 10대 명품콘텐츠’의 성공적인 개발과 추진을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여기에 ‘태권도 10대 명품 콘텐츠’ 개발 사업에 국기원 명소화, 태권도원 성지화 사업이 포함되어 있지만 전라북도와 무주군의 강경발언을 시작으로 국기원의 태권도원 내 이전 요구도 때마다 등장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전주시의회가 임시회 본회의에서 '국기원 전주 이전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자 태권도원으로 국기원을 이전시키려 하고 있는 무주군과 군의회가 발끈하고 나서는 일까지 벌어졌다.

일각에서는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하고 있는데 자기들끼리 김치국부터 마시고 있다’는 반응이지만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소식에 국기원 입장에서는 마뜩찮은 일이다.

‘10대 명품 콘텐츠’ 개발 사업과 관련한 단체 간 입장 차이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어떤 사업이 실제로 추진될 지는 결정된 것이 없다. 연구 진행 과정이고, 과도하다 할 정도의 주도권 쟁탈이 아직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틀에서 계획이 완성되어야 하고, 각 사업별로 관계부처와의 협의, 그리고 기재부와 국회의 예산 승인이 선결조건이다. 각 단체가 얘기하는 것은 그건 그 다음 단계이다”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과거 반복적으로 추진되었던 유사한 사업들이 여러 이유로 실제 추진단계에서 중단된 사례를 들며 단체 간 과도한 힘겨루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양택진 기자 winset75@naver.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37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포토

1 2 3
item48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